프론트 기술 스택, 아키텍쳐, 폴더 구조, 기능 및 페이지 소개, 컨벤션 설명 보러가기!
v0부터 v2까지 주도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완성하는 것과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구조를 목표로 두었습니다.
- 백엔드 서버 재구성
- 기존의 Strapi CMS를 제거하고 별도의 백엔드 서버를 도입했습니다.
- 이로써 보다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 디자인부터 개발∙배포
- 프로젝트의 디자인 단계부터 개발 및 배포까지의 전 과정을 경험하였습니다.
-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자 기능, API 정의서, 요구사항 정의서를 정리하며 진행하였습니다.
- 프로젝트 배포
- Client, Server 그리고 Nginx를 각각의 도커 컨테이너로 구성하였습니다.
- Docker Compose를 사용하여 각 서비스 간의 의존성을 관리함으로써 배포 과정을 단순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했습니다.
프로젝트를 배포 운영하며 기능을 확장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 피드백 정리와 분석
- 사용자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분석했습니다.
-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과 우려사항을 명확히 파악했습니다.
- 기능 추가
- 우선순위가 높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사용자들이 요청한 기능을 구현하여 서비스의 기능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버그 수정
- 배포 당시 발견하지 못했던 버그를 발견하고 수정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했습니다.
-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CI/CD 구축
- GitHub Actions를 통해 CI/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개발 및 배포 과정을 자동화하였습니다.
- 개발자 경험 향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 시각화
- 프론트의 아키텍처, 인프라 구성, 토큰 만료 시나리오 등을 시각화하여 정리하였습니다.
-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시각화된 정보를 통해 의사소통이 용이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