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init
로컬 폴더(Working Directory)에 깃을 적용시키는 명령어입니다. 즉 특정 폴더 내에 git init 명령어를 입력한다는 건 앞으로 해당 폴더 내 파일의 변화를 git이 기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git add [file path]
git add .
커밋(의미있는 변화의 덩어리, 하나의 버전을 의미하기도 함)을 위해 파일들의 변화를 스테이지 공간으로 옮기는 명령어입니다. 즉 커밋에 포함시키고 싶은 변화가 있는 파일들을 고르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 뒤에 파일들의 디렉토리 경로를 넣어줄 경우 해당 파일들만을, 명령어 뒤에 . 만을 찍어줄 경우 로컬 폴더(Working Directory) 전체를 선택합니다.
git remote add origin [Repository URL]
로컬 폴더(Working Directory)와 깃헙의 Repository를 연결하는 명령어입니다. remote add 뒤의 origin은 레포지토리의 닉네임으로, 굳이 origin이라고 표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다양한 레포지토리에 커밋할 경우 닉네임이 헷갈리므로 origin으로 통일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git commit -m "[커밋 관련 설명]"
Staging 영역에 있는 파일 변화들을 묶어주는 명령어입니다. 하나의 커밋으로 묶인 변화들은 push(Repository에 적용)과정을 거치고 나면 하나의 버전이 됩니다. m은 메시지의 약자로, -m 뒤의 큰 따옴표 안에는 커밋에 관련한 짧은 설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git push origin master
의미있는 변화들의 묶음인 커밋을 Repository에 적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다만 협업의 경우 레포지토리가 초기화되는 등의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push 하기 전에 꼭 한번씩 커밋 내용을 확인(git status)해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git pull origin master
git pull [Repository URL]
레포지토리의 버전(커밋)을 로컬 폴더(Working Directory)에 적용해주는 명령어입니다. 보통 상대방이 커밋하여 내 로컬 폴더의 버전이 구버전이 되었을 경우 로컬 폴더 파일들을 업데이트 해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git clone [Repository URL]
공개된 원격 저장소를 로컬 컴퓨터에 다운로드 하는 명령어입니다. 말 그대로 모든 코드와 소스가 저장되는 Clone입니다. 혹시 만들어둔 폴더 내에 Clone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터미널에서 내가 Clone 받기 원하는 폴더 위치로 이동 후 레포지토리 URL 뒤에 .을 찍어주면 됩니다. git clone [Repository URL] . 이렇게요.
git status
레포지토리의 상태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현재 브랜치, 원격 브랜치, 현재 추적 중인 파일, 변경된 파일 목록 등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