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3 - 2024/08/17 23시까지
- JAVA 17
- Spring Boot 3.3.2
- Spring Data JPA
- MySQL
- Thymeleaf
- Javascript
- AWS EC2
- Github action
- Docker
main → develop → feature
main : 상용 서버에 적용될 브랜치
develop : 개발 브랜치
feature : 각 기능을 구현할 브랜치
- feat/{name}-#{issue_number}
규칙
- feature에서 develop으로 머지할 때는 squash 머지를 한다.
- develop에서 main으로 머지할 때는 rebase 머지를 한다.
- feat : 기능 구현
- refactor : 수정 사항
- test : 테스트 작성
- docs : 리드미 작성
- fix : 버그 수정
- chore : 세팅 업무
- [GET] httpURL/blocked-file/extensions : 파일 확장자 뷰를 보여준다.
- [POST] httpURL/blocked-file/{fixedExtensionId} : 고정된 확장자 상태를 변경시킨다.
- [POST] httpURL/blocked-file/custom/extension : 커스텀 확장자를 추가한다.
- RequestBody { "name" : }
- [DELETE] httpURL/blocked-file/custom/extension : 커스텀 확장자를 삭제한다.
- RequestBody { "name" : }
-
고정 확장자 데이터 미리 데이터베이스에 삽입
- 과제에서 주어진 고정 확장자를 일일이 삽입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schema.sql로 테이블을 생성하고 data.sql에서 고정 확장자 데이터를 삽입하였습니다.
-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실행시 데이터베이스에 해당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하지만 처음에는 데이터베이스에 없는 상태이므로 delete_at은 now(6)로 삽입하였습니다.
-
Thymeleaf를 사용하여 View를 구성
- 과제에서 주어진 View는 하나이므로 Thymeleaf로 충분히 View를 구성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blocked-file/extensions 엔드포인트에서 고정된 확장자 목록, 커스텀 확장자 목록, 커스텀 확장자의 개수를 조회하여 Model & View를 구성했습니다.
- bootstrap을 사용하여 UI를 개선시켰습니다.
- Javascript을 이용하여 API를 호출하엿습니다.
-
BaseEntity 상속
- Entity를 구성할 때 create_at, update_at, deleted_at을 두어 운영하였을 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추가했습니다.
- PK로는 Long 타입으로 비교적 적은 메모리와 저장공간을 사용하였습니다. 개발자가 데이터를 확인할 때 좀 더 식별하기 쉽습니다.
-
reentrantReadWriteLock의 쓰기 락 사용
- 커스텀 확장자는 최대 200개 까지 저장 가능하고, 중복 불가능합니다.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두 사용자가 커스텀 확장자의 개수가 199개일 때 같이 조회하고 데이터를 삽입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200개를 넘어서 저장이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 @Transactional은 AOP이기에 프록시 객체가 만들어지고,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하여도 프록시 객체에서의 락이 걸리지 않아서 해당 스레드의 트랜잭션이 커밋되기 전에 다른 스레드가 데이터를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쓰기 락을 사용하여 하나의 스레드가 선점 시 다른 스레드는 대기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mock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 Service 계층에서 repository를 모킹하여 단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Github Action과 Docker을 이용한 CI-CD 구성
- develop 브랜치에 Pull Request를 할 떄는 개발환경의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안정성을 더 했습니다.
- main 브랜치에 push할 때는 Build 확인 후 Docker를 사용하여 컨테이너 환경의 애플리케이션과 DB를 EC2에서 실행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AWS EC2 설정
- 비용상 t2.micro를 사용하고 SWAP 메모리를 설정하였습니다.
- .env 파일을 수동으로 넣어서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키 데이터를 관리 하였습니다.
-
Test Container을 사용한 쿼리 테스트
- JPA의 단점 중 하나가 실제로 실행해서 요구한대로 쿼리가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est Container을 사용하여 개발자가 예상하는 쿼리대로 발생하는지 테스트하여 안정성을 더했습니다.
- 환경 세팅과 배포 환경 구축까지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면서 고려할 점, 신경써야 할 점 등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뷰를 만드는데 할 수 있는 기술은 Thymeleaf 였는데, Javascript로 서버에 요청을 보내는 방식이 생각보다 재미있게 느껴져서 다음에는 React를 공부하여 아주 자그만한 화면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현재는 커스텀 확장자를 확인하기 위해서 화면을 계속 다시 로드하고 있기에, 학습 후 동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Front-End 개발자와 협업을 하는 상황이었다면, 개발 환경과 배포 환경을 나누어서 서버를 구축하고, Swagger을 이용해 Front-End 개발자와 API 문서화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포 환경은 비용 상 AWS EC2 t2.micro를 사용하였고, DB도 AWS RDS가 아닌 도커 컨테이너로 띄웠는데, 예상보다 t2.micro는 훨씬 작은 수준이고, 실제 사용자들이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ScaleUP, ScaleOut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간단한 쿼리문이어도 JPA는 실제 확인을 하지 않으면 휴먼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단위 테스트, 쿼리 테스트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노럭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과제는 인증/인가에 대한 요구사항은 없으나, 주제 특성상 백 오피스 느낌을 받았으며 실제로 사용하게 된다면 어드민에 대한 인증/인가 로직이 필요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한단계 성장할 수 있었으며, 안정적인 서버를 만들기 위해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